식스팩 로망을 이뤄줄 복근성형, 자기관리에 대한 의지도 중요
식스팩 로망을 이뤄줄 복근성형, 자기관리에 대한 의지도 중요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9.07.03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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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술 후 크게 관리하지 않아도 잘 유지된다는 것이 운동과의 차별점
갑바성형, 지방이식 등과 병행하면 더욱 균형잡힌 상체 만들 수 있어

남녀노소 불문, 누구든 탄탄하고 섹시한 몸매를 선망한다. '몸매가 좋다', '탄탄하고 섹시하다'하면 보통 잘 잡힌 복근을 먼저 떠올리곤 하는데, 복근을 만들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복근은 다른 부위보다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야 하는, 만들기 힘든 근육 중 하나인 만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힘들어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선명한 근육을 자랑하는 보디빌더, 헬스트레이너들의 복근은 단기간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오랫동안 강도 높은 운동과 닭가슴살 등 단백질 위주의 제한된 식이요법, 금주와 금연 등을 병행해야 비로소 탄탄한 복근을 만들 수 있다.

이와 같이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기 어려워 복근을 만들지 못하는 이들에게 복근성형이 대안이 될 수 있다. 복근성형은 주로 하이데프(Hi Def)라는 이름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하이데프는 하이 데피니션(high definition)의 약자로, 근육의 형태와 윤곽을 선명하게 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복근은 다른 부위보다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야 하는, 만들기 힘든 근육 중 하나다. 오랫동안 강도 높은 운동과 닭가슴살 등 단백질 위주의 제한된 식이요법, 금주와 금연 등을 병행해야 만들 수 있다. (본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복근성형은 근육 위에 있는 지방층을 조각해 복근의 윤곽이 바깥으로 드러나도록 해주는 방법으로, 근육 자체를 두껍게 만드는 수술은 아니다. 근육 위에 있는 지방층은 표층지방과 심층지방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심층지방을 제거하고 표층지방을 일부 남겨, '남겨진 표층 지방에 의해 근육이 커진듯한 효과를 주는' 수술이다. 얕은 층과 깊은 층 지방을 선택적으로 조각해 근육 라인을 뚜렷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복근성형에는 '써마지', '리포소닉', '프락셀' 등으로 유명한 솔타메디칼의 초음파 지방흡입 장비인 '베이저(VASER)'가 사용된다. 베이저의 캐뉼라 끝에선 초음파가 발생하는데, 이 초음파가 지방층 및 지방층을 에워싸는 단단한 섬유조직인 셀룰라이트를 부수고 녹이는 역할을 한다. 엔비성형외과 조홍규 원장은 "요즘에는 재수술도 많은데, 심한 경우 캐뉼라가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조직이 굉장히 딱딱하게 뭉쳐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조직에 부드럽게 들어가려면 에너지를 쓰면서 뚫고 들어가야 하는데, 초음파가 가장 적합하다"며 베이저는 의도한 바대로 모양을 만들 수 있어 근육윤곽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장비라고 설명했다.

베이저로 조직을 녹인 후엔 회전식 파워지방흡입기로 흡입이 이뤄지며, 피부가 탄력이 없거나 처진 경우 피부를 타이트닝해주는 고주파 장비를 같이 사용하기도 한다.

복근의 윤곽을 뚜렷하게 보이게 하려면 피하지방층은 적어야 하고 근육량은 많아야 하는데, 운동을 하면 피하지방층이 줄고 근육량이 늘어나므로 복근성형 후 운동으로 관리한다면 더욱 뚜렷한 복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복근성형 후 크게 운동을 하지 않고 살을 조금 찌우더라도 복근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은 없다. 살이 찌며 남겨진 표층지방이 두꺼워지기 때문에 심한 비만이 되지 않는 이상 복근이 유지된다.

운동을 하면 피하지방층이 줄고 근육량이 늘어나 복근성형 후 더욱 뚜렷한 복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본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복근성형만으로 균형잡힌 몸매를 만들기엔 한계가 있는데, 성별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및 시술을 병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엔비성형외과 조홍규 원장은 "남성은 가슴 윤곽을 살려주는 소위 '갑바성형'이 필요한 경우가 많고, 여성은 허리에서 엉덩이로 이어지는 라인을 살려주며 엉덩이 미세자가지방이식이나 힙업 타이트닝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덧붙였다.

보통 운동을 하게 되면 복근은 물론, 가슴근육과 기타 잔근육이 같이 발달하는데, 남성의 경우, 복근의 윤곽과 함께 가슴 근육의 아래쪽과 바깥쪽 윤곽(외하방윤곽), 보통 '갑바'라고 부르는 부위를 부각해주고 복사근, 서혜라인 등을 같이 드러내줘야 자연스럽고 인위적이지 않은 느낌을 줄 수 있다.

여성은 11자 형태의 복근과 잘록한 허리, 허리에서 엉덩이로 넘어가는 라인이 굴곡진 몸매를 선호하는 편인데, 복근의 윤곽을 잡아준 후 채취한 지방을 이용해 엉덩이 옆쪽과 위쪽 부분에 볼륨을 살려주면 허리에서 엉덩이로 이어지는 라인이 S라인으로 보일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지방을 이용해서 가슴 볼륨을 늘려줄 수도 있다.

엔비성형외과 조홍규 원장은 "복근성형만으로 균형잡힌 몸매를 만들기엔 한계가 있다. 성별 및 체형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및 시술을 병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체형에 따라 병행하면 좋은 수술 및 시술도 있다. 조홍규 원장은 "사람의 체형은 중배엽, 외배엽, 내배엽 세 가지로 나뉘는데, 중배엽은 어깨가 넓고 허리가 가늘며 역사다리꼴 모양으로 가슴이 발달한 근육형 체형이라 복근만 만들어도 균형잡힌 몸매가 될 수 있다. 반면 외배형은 어깨가 좁고 흉곽이 밋밋해 가슴 근육에 지방을 이식하는 방법 등을 병행해야 자연스러우며, 내배형은 살집이 있고 가슴 모양이 둥글어 많은 양의 지방흡입을 해야 탄탄해 보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멋진 몸매를 위해 복근성형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식스팩을 갖고 싶다는 욕심에 복근성형을 무작정 고려할 것이 아니라, 성형 후에도 몸매를 유지해 나갈 수 있는 자기 관리의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먼저 물어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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